본문 바로가기
초보의 잡다한 파일

2025년 일본 여행 필수 정보! 한국에 반입 금지된 일본 제품 총정리

by 김시루맘 2025. 4. 16.

    [ 목차 ]

일본 여행 전 꼭 알아야 할 반입 금지 품목들

2025년 일본 여행 필수 정보! 한국에 반입 금지된 일본 제품 총정리 (이미지 = pixabay)
2025년 일본 여행 필수 정보! 한국에 반입 금지된 일본 제품 총정리 (이미지 = pixabay)

 

 

일본 여행은 한국인에게 있어 익숙한 해외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항공 거리도 가깝고, 교통과 문화도 유사한 점이 많아 짧은 일정으로도 자주 방문하게 되는데요. 일본에서의 쇼핑은 여행의 큰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특히 드럭스토어 쇼핑은 꼭 들러야 할 필수 코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하지만 아무 물건이나 사서 한국으로 들여올 수 있는 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5년 기준으로 한국 세관에서 반입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는 일본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정보가 필수입니다. 최근에는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뿐 아니라 식품류,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가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요.

본 글에서는 일본 여행 시 사오면 문제가 될 수 있는 제품들을 종류별로 정리해드릴게요. 여행 후 불쾌한 세관 신고나 벌금, 심지어 몰수 사태를 피하고 싶다면 꼭 체크해 주세요.

2025년 기준 일본에서 사오면 안 되는 주요 제품 총정리

 

2025년 일본 여행 필수 정보! 한국에 반입 금지된 일본 제품 총정리 (이미지 = pixabay)
2025년 일본 여행 필수 정보! 한국에 반입 금지된 일본 제품 총정리 (이미지 = pixabay)

1. 진통제 및 일부 의약품 – 이브(EVE), 로키소닌, 부루펜 등

가장 큰 이슈는 ‘진통제’입니다. 일본 여행객의 필수품이라 불리는 이브(EVE) 시리즈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 제품인데요, 2024년 말 기준으로 ‘이브 퀵’ 시리즈에 들어 있는 일부 성분이 한국에서 ‘전문의약품’으로 지정되면서 일반인이 반입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어요.

특히 다음과 같은 의약품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약품 이름 주요 성분 반입 주의 사항
이브 퀵 (EVE QUICK) 이부프로펜, 안티피린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될 수 있어 반입 시 처방전 필요
로키소닌 S 록소프로펜나트륨 일반의약품이지만 5병 이상 반입 시 과다 소지로 문제될 수 있음
부루펜 이부프로펜 복용 목적만 가능, 판매 목적이나 다량 반입은 금지

또한 한국에서 유통되지 않는 수면제, 소화제, 안약 중 일부도 특정 성분으로 인해 반입 금지 또는 제한이 걸려 있으니, 구매 전 반드시 일본 약국 약사나 현지 직원에게 성분 확인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귀국 시 세관 신고를 잊지 마세요.

최근 문제가 되었던 EVE 진통제 반입 금지 관련 약품 안내

아래는 이미지에 나온 정보를 바탕으로, 일본 의약품 중 감기약/진통제 기준으로 한국 반입 가능 여부를 정리한 표입니다.


일본 감기약/진통제 반입 불가 의약품 목록 (2025년 기준)

제품명 주요 브랜드명 비고 (금지 사유 등)
록소닌 S 프리미엄 LOXONIN S PREMIUM 향정신성 성분 포함 가능성 (알릴이소프로필아세틸우레아)
이브 A EX EVE A EX ⬆ 동일 성분 포함
신 세데스 新セデス錠 알릴이소프로필아세틸우레아 포함
세데스 하이 G セデス ハイG 동일 성분 포함
버퍼린 프리미엄 BUFFERIN PREMIUM 동일 성분 포함
버퍼린 프리미엄 DX BUFFERIN PREMIUM DX 동일 성분 포함
이브 A EVE A 동일 성분 포함
이브 퀵 DX EVE QUICK DX 동일 성분 포함
이브 퀵 EVE QUICK 동일 성분 포함
노신퓨어 ノーシンピュア 동일 성분 포함

🔴 주의: 알릴이소프로필아세틸우레아(Allylisopropylacetylurea) 성분 포함 시 반입 불가


 

 

✅ 일본 감기약/진통제 반입 가능 의약품 목록 (2025년 기준)

제품명 주요 브랜드명 비고 (반입 가능 사유 등)
록소닌 S 퀵 LOXONIN S QUICK 해당 성분 미포함
록소닌 S LOXONIN S ⬆ 동일
록소닌 S 플러스 LOXONIN S PLUS ⬆ 동일
이브 쓰리샷 프리미엄 EVE 3SHOT PREMIUM 허용 성분 구성
이브 멜트 EVE MELT 허용 성분 구성
신 콘탁 종합 감기약 新コンタック 総合かぜ薬 일반 감기약으로 반입 가능
버퍼린 A BUFFERIN A 해당 성분 미포함
버퍼린 루나 i BUFFERIN Luna i 해당 성분 미포함
신루루-A 新ルル-A錠 일반 감기약
루루 어택 FX ルルアタック FX 일반 감기약
엉벤자블록 IP 프리미엄 ベンザブロック IP PREMIUM 일반 감기약으로 반입 가능

📌 참고사항

  • 반입 시 약품은 원래 포장 상태를 유지하고, 성분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의심되는 경우 관세청 또는 식약처 공식 경로로 성분 확인 후 반입 여부 판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3개월분 이하의 개인 치료 목적 사용만 허용되며, 다량 반입 시 세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건강보조식품 및 한약 성분 포함 제품

일본 드럭스토어에는 다양한 건강보조식품이 있습니다. 유산균, 다이어트 보조제, 콜라겐 제품 등이 대표적인데요, 그중 일부는 국내에서 식품으로 허가되지 않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거나 한약재 성분(생약 포함) 이 포함되어 있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고려인삼 함유 제품: 한국산 고려인삼은 자유롭게 유통되지만, 일본에서 제조된 제품에 포함된 경우엔 성분 기준이 달라 세관에 의해 반입 제한을 받을 수 있음
  • 홍삼 + 기타 생약 혼합제: 식품인지 의약품인지 구분이 어려운 경우, 의약품으로 간주되어 신고 대상이 됨

또한 건강보조식품도 1인당 6병 이하만 반입 가능하며, 그 이상은 개인 사용 목적이 아닌 판매 목적으로 판단되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3. 식품류 – 육가공품, 과일, 유제품

많은 분들이 일본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맛있는 간식들을 사 오는데요. 그러나 식물검역 및 동물검역 기준에 따라 반입이 불가능한 품목이 많습니다. 특히 고기 가공품이나 유제품은 거의 대부분 반입이 금지됩니다.

품목 반입 가능 여부 주의사항
육포, 소시지 ❌ 불가 동물 전염병 방지를 위해 전면 금지
생과일, 감귤류 ❌ 불가 해충, 식물병 반입 우려로 금지
우유, 치즈 ❌ 불가 살균 여부와 관계없이 대부분 금지

 

즉석 컵라면이나 스낵류는 대부분 반입이 가능하지만, 성분표에 고기 추출물(예: 닭육수, 소고기 엑기스 등)이 포함된 경우 제한될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생선회, 초밥 등 냉장 상태의 신선식품도 절대 불가입니다.

 

2025년 일본 여행 필수 정보! 한국에 반입 금지된 일본 제품 총정리 (이미지 = pixabay)
2025년 일본 여행 필수 정보! 한국에 반입 금지된 일본 제품 총정리 (이미지 = pixabay)

4. 전자기기 – 무선 송수신기, 드론, 일부 라디오

일본에서 판매되는 전자기기 중 무선 송수신 기능이 있는 제품들전파법에 따라 한국 내 사용이 불법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제품은 반입 시 문제가 됩니다.

  • 드론: 일본 기준으로 승인된 주파수를 사용하는 제품이라도 한국에서 주파수 간섭을 일으킬 수 있어 신고 대상이며, 모델에 따라 허가가 필요합니다.
  • 무전기/소형 송신기: 일반적으로 판매되더라도 국내에서는 불법 통신장비로 간주될 수 있음
  • 블루투스 오디오 제품: 대부분 가능하나, 전파 인증이 되지 않은 비인증 제품은 통관 지연 또는 반입 불가

전자기기를 구매하실 경우에는 KC 인증 여부나 국내 사용 가능 주파수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5. 위험물 – 배터리, 인화성 물질, 에어로졸

드럭스토어에서 많이 구매하는 스프레이형 파스미스트형 화장품, 혹은 보조배터리 등은 항공 반입 제한 품목에 해당합니다. 이 품목들은 기내 휴대나 위탁 수하물로 제한이 걸릴 수 있어요.

제품 반입 여부 주의사항
스프레이형 파스 제한적 허용 100ml 이하, 누출 방지 포장 필수
보조배터리 기내 휴대만 가능 100Wh 이하, 2개까지 가능
향초, 인센스 대부분 허용 단, 인화성 액체 성분이 있는 경우 제한

이런 제품은 구매 전부터 기내 반입 가능 여부를 체크해야 하며, 가급적 현지에서만 사용하는 용도로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일본 여행 쇼핑, 똑똑하게 준비하세요

일본에서의 쇼핑은 그 자체로도 여행의 묘미이지만, 반입 금지 품목에 대한 정보 없이 무작정 구매하면 공항에서 압수당하거나 과태료를 물 수 있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해외 직구나 SNS 구매 대행 등의 이슈로 인해 세관 감시가 더욱 강화되고 있어요.

정리하자면 아래 항목은 특히 주의하세요.

 

  • 이브진통제, 로키소닌 등은 처방전 없으면 문제될 수 있음
  • 육가공 식품, 신선 과일, 유제품은 거의 대부분 반입 금지
  • 드론, 무전기 등 전자기기는 국내 사용 주파수 확인 필수
  • 스프레이류는 기내 반입 용량 제한 엄격
  • 건강보조제는 6병 이하, 성분 확인 후 구매

 

한국세관 공식 홈페이지 및 일본 현지 약국에서도 반입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있으니, 쇼핑 전 간단히 검색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즐거운 쇼핑과 여행을 하시길 바랍니다.